게임전략
1. 자금
관리
앞에 스터드 규칙에서 언급한것 처럼, 최소의 바이인은 최저액의 10배, 또는 $2-$4 게임에서
$20 이지만 최소액 게임은 권장하고 싶지않고 40배를 권장한다. 플레이어는 $2~$4게임에서 $80, $8-$16에서 $320,
$10-$20에서 $400 바이인을 사길 권한다.
당신은 항상 적게 게임을 할수도 있지만, 당신이 다른 플레이어에 대해 감을 느끼고 당신의 기술을 발휘할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게 된다. 만일 당신 자금이 딸리게 되면 불안할 것이고, 따라서 중요한 순간에 불리함을 안고 있어야 된다.
당신은 항상 적게 게임을 할수도 있지만, 당신이 다른 플레이어에 대해 감을 느끼고 당신의 기술을 발휘할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게 된다. 만일 당신 자금이 딸리게 되면 불안할 것이고, 따라서 중요한 순간에 불리함을 안고 있어야 된다.
2. 게임 선택
스터드 게임은 배팅 한도액에 의해 정의된다. 높은 판돈의 게임이 $8-$16, 또는 $10-$20인
반면 낮은 판돈의 온라인 게임들은 보통 $2-$4 이다. 우리는 $200-$400 이상의 랜드카지노 스터드를 본적이 있다. 하지만 이러
큰판돈은 온라인 게임에서는 흔하지 않다.
게임의 배팅 한도액은 스터드 플레이어가 알아야할 게임의 특성, 플레이어의 예상, 그리고 게임전에 반드시 지녀야할 규칙, 규모 등에 대해 거의 모든것을 전부 다 말해준다.
출자금(ante) :
규칙 조항에서 언급한 듯이 보통의 낮은 엔딩 게임에서 출자금은 낮은 배팅 한계의 10% 이다. 배팅 한계가 상승하면 이 비율도 맞춰 25% 정도로 올라간다. 이런 높은 비율의 출자금은 실제로 게임의 본질을 바꾸기도 한다. 비례적으로 커져버린 판돈은 이 출자금을 강력하게 이길수 있기 때문에 시도를 해볼만 하기도 한다.
다른게임, 다른전략 : 출자금을 이길수 있다면 그에 따라 게임의 긴장도와 속도 또한 고조되고 전략에 있어서 완급의 조절도 요구된다. 스터드 플레이어는 바로 이 변화 때문에 전통적으로 배팅 한계선을 끌어 올리기가 어렵다는 점을 알고있다.
게임 수준 : 큰 게임에서 전문 플레이어들을 끌어 모은다는 점은 놀랄일이 아니다. 초보들은 $100-$200 짜리 판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채 상어같은 그들에게 산채로 먹힐수 있다. 스터드는 기술적 게임이란 것을 명심하고, 자신을 과신하면 그만큼 돈이들 것이다.
게임의 배팅 한도액은 스터드 플레이어가 알아야할 게임의 특성, 플레이어의 예상, 그리고 게임전에 반드시 지녀야할 규칙, 규모 등에 대해 거의 모든것을 전부 다 말해준다.
출자금(ante) :
규칙 조항에서 언급한 듯이 보통의 낮은 엔딩 게임에서 출자금은 낮은 배팅 한계의 10% 이다. 배팅 한계가 상승하면 이 비율도 맞춰 25% 정도로 올라간다. 이런 높은 비율의 출자금은 실제로 게임의 본질을 바꾸기도 한다. 비례적으로 커져버린 판돈은 이 출자금을 강력하게 이길수 있기 때문에 시도를 해볼만 하기도 한다.
다른게임, 다른전략 : 출자금을 이길수 있다면 그에 따라 게임의 긴장도와 속도 또한 고조되고 전략에 있어서 완급의 조절도 요구된다. 스터드 플레이어는 바로 이 변화 때문에 전통적으로 배팅 한계선을 끌어 올리기가 어렵다는 점을 알고있다.
게임 수준 : 큰 게임에서 전문 플레이어들을 끌어 모은다는 점은 놀랄일이 아니다. 초보들은 $100-$200 짜리 판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채 상어같은 그들에게 산채로 먹힐수 있다. 스터드는 기술적 게임이란 것을 명심하고, 자신을 과신하면 그만큼 돈이들 것이다.
3. 카드 플레이
트리플 : 이 카드는 7-카드 스터드 게임에서 최고의 시작패인 동시에 카드 등급이 높다. 이 카드
자체만으로 당신이 그판을 이길수 있게 하고 다음 스트릿에서의 배팅과 위치에 막대한 여유를 준다.
만일 상대중 누구라도 당신이 트리플을 쥔것을 알아챘을 경우, 그들은 판을 접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 일반적으로 트리플을 쥔 플레이어는 천천히 패를 숨길것이며, 배팅은 적당히, 첵(check), 또는 콜(call)은 필요할때만 해가면서 하이스트릿(5~7번째)로 유도해가서 보다 많은 판돈을 이끌어내길 권한다.
당신은 아마도 이기게 될것이므로, 될수 있는한 많은 플레이어를 붙잡아두려 할것이다. 이것은 "슬로우플레이" 이라 말하며, 판돈의 최대화를 위해 고안된 것이다.
만일 당신이 "스케어카드(위협패)" [에이스나 킹들]의 세트 혹은 그 이상의 최고 도어카드를 쥐었다면, 모두들 당신이 레이즈(raise)하길 기대한다는 것을 잊지말라, 따라서 당신이 레이즈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어리둥절 무슨일인가 궁금해할 것이다. 다른 스케어카드들이 아니라면 신경쓸 상대가 없다.
"턴" (넷째 스트릿)에서 계속 적당한 게임을 유지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을 계속 스테이 하도록 잡아둬라.
5번째는 다른이들이 스테이를 원한다면 돈을 내게만들 차례이다. 만일 그들이 5번째에도
계속 스테이하면 "리버"(7번째스트릿)까지 가겠다는 확률이 크고 당신이 하는 위협 따위에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어느때 보다도 상대방들의 패를 주시하고, 당신의 잠정적인 승리를 위협하는 실질적인 위협패에 주목하라.
하이 패어 : 하이패어(10 이상)는 트리플 다음가는 아주 좋은 시작패 이다. 만일 패어 카드가 홀카드(안보이는) 카드속에 섞여 있다면 그것은 금상첨화다: 펼쳐진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보고 또 짐작할수 있기 때문에 훨씬 가치가 적다. 만일 최고 도어나 J 이상을 쥐고 있다면, 초반의 배팅및 레이즈, 심지어 리레이즈 시에도 확고한 위치를 갖게 된다.
셋째나 넷째 스트릿에서의 강한 배팅을 두려워 하지말라. 그편이 싸다면 가능한 많은 플레이어를 제거해야 되기 때문이다. 당신은 여전히 향상시켜야될 패를 쥐고 있는데 공짜로 카드를 뽑아갈 다른 플레이어들을 남겨두길 원치는 않을 것이다.
만약 더 좋은 도어카드가 테이블에 올랐을때-- 당신이 퀸들을 들었는데 킹과 에이스가 테이블에 떴을경우-- 아마도 테이블에 그대로 싱글레이즈로 남겨두는 편이 나을 것이다. 예를들어, 테이블에 에이스가 2장 이라면 이미 깨져버린 위협 처럼 보이므로 주저 하지말라.
만일 당신의 도어카드가 적합하다면, 10 또는 잭(J) 이라고하자, 그리고 하이패어가 묻혀 있다면, 당신은 이상적인 상황에 마주친 셈이다. 예를들어, 당신이 레이즈하면, 10패어를 위한것 처럼 보일 것이다.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그에 따라서 반응할 것이고 그들을 더 후반의 스트릿으로 깊이 끌어 들일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가 된다. 5번째 스트릿에서 확실히 강한 포지션(열려있는 노페어)가 없다면 그건 드로패일 것이다. 퇴치하기 위해 레이즈하는 것이 좋다.
6째와 7번째 스트릿 : 만일 당신이 오픈 카드에 당하지 않고 패어를 향상시켰다면 레이즈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판을 접길 고려하거나 매치하는 레이즈가 없고 테이블에 위협적인 존재가 없다면 최소한 같이 따라서 첵(check)하라.
플러쉬를 위한 3장 : 플러쉬를 향한 3장은 "드로잉" 패이다: 뭔가 가치있는 패를 만들기 위해서 당신은 다른 카드들이 필요하다. 이는 레이즈할만 하다는것 이지만 당신을 무너뜨리지 않고 얼마만큼의 돈을 걸고, 도어카드에 크게 좌우된다.
만일 당신의 도어카드가 페이스나 에이스 이다면 (A,K,Q,J) 레이즈는 당신이 하이패어를 모으고 있는것 처럼 보일것이다. 만일 당신의 도어가 상위패라면, 뒤따르는 레이즈와 리레이즈는 아마 의심 받지 않고서 통과될 것이다.
쥐고 있는 카드중에 가장높은 "헤드" 카드도 당신의 패를 어떻게 게임하는가에 영향을 주게된다. 위와 같은 하이도어를 쥐지못했다고 가정할때, 플러쉬에서 배팅의 합리화를 위해 J 이상을 원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지출의 균형을 위해서 플러쉬와 하이패어를 향해 패를 내게된다.
만일 약한도어를 가졌거나 당신의 패를 완성하는데 방해 되는 5~1 상패를 만나서 네번째 스트릿으로 가장싸게 가기위한 하이카드를 쥐지 못했을때, 당신이 필요한 카드들이 "죽은카드" 일때(다른 플레이어의 패일때) 포기를 고려하라.
만약 네번째 스트릿에서 플러쉬를 위한 4번째를 쥔다면 완성까지 1.5~1남은 것이다. 이시점에서 좋은 패이며 레이즈할 가치가 있다. 필요한 카드가 두장 이상 죽은 패이거나 결과적인 하이패어 가능성이 없다면 포기하는 것을 고려하라.
다섯번째 스트릿 : 이 후의 배팅을 위해 이 시점에서 반드시 플러쉬4번째까지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만일 잡았다면, 특히 하이패어가 나와 있다면 레이즈을 고려하라. 상패 가능성은 여전히 적합하다 (2~1).
여섯번째에서 상패는 당신에게 4~1 확률로 흔들릴 것이다. 스테이를 함으로 돈이 적게 든다면, 그렇게 하라. 가능성은 여전히 있지만 다른 경우는 포기하라.
스트레이트를 위한 3장 : 다시 말하지만, 우린 지금 드로패를 논하고 있고, 이것은 3-카드 플러쉬 보다 만들기가 훨씬 힘들다. 만일 2장이나 3장의 하이카드를 가졌다면, 공동 카드로 하이패어를 잡을 확률을 가진 셈이다. 이패는 만일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양쪽으로 완성가능)패라면, 레이즈, 또는 리레이즈까지도 지연시킬수 있다.
하지만 A-K-Q에 현혹되지말라 : 이것은 인사이드 스트레이트(한쪽으로만 완성가능) 이고, 패어를 위해 게임을 하는것이 좋다.
라운드를 통털어서 당신의 스트레이트를 죽일지도 모르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카드를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다. 만일 어느 한장이라도 필요한 카드가 죽은 패라면, 이는 심각하게 당신의 완성 확률을 떨어뜨리게 된다.
네번째 스트릿에서 당신의 스트레이트를 위해 또 다른(연속적인) 카드를 필요로 한다. 만일 잡지 못한다면, 업카드를 이기지 못하는 이상 판을 접어라. 만일 여전히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를 쥐고있다면, 1.3~1의 상패를 만들 가능성이 있는것 이므로 계속 게임을할 만한 가치가 있다. 혹시 스트레이트를 위해 던진 4번째가 인사이드 스트레이트로 남고, 두장의 최상업카드를 갖지 못하면, 판을 접길 고려하라.
만일 상대중 누구라도 당신이 트리플을 쥔것을 알아챘을 경우, 그들은 판을 접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 일반적으로 트리플을 쥔 플레이어는 천천히 패를 숨길것이며, 배팅은 적당히, 첵(check), 또는 콜(call)은 필요할때만 해가면서 하이스트릿(5~7번째)로 유도해가서 보다 많은 판돈을 이끌어내길 권한다.
당신은 아마도 이기게 될것이므로, 될수 있는한 많은 플레이어를 붙잡아두려 할것이다. 이것은 "슬로우플레이" 이라 말하며, 판돈의 최대화를 위해 고안된 것이다.
만일 당신이 "스케어카드(위협패)" [에이스나 킹들]의 세트 혹은 그 이상의 최고 도어카드를 쥐었다면, 모두들 당신이 레이즈(raise)하길 기대한다는 것을 잊지말라, 따라서 당신이 레이즈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어리둥절 무슨일인가 궁금해할 것이다. 다른 스케어카드들이 아니라면 신경쓸 상대가 없다.
"턴" (넷째 스트릿)에서 계속 적당한 게임을 유지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을 계속 스테이 하도록 잡아둬라.
5번째는 다른이들이 스테이를 원한다면 돈을 내게만들 차례이다. 만일 그들이 5번째에도
계속 스테이하면 "리버"(7번째스트릿)까지 가겠다는 확률이 크고 당신이 하는 위협 따위에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어느때 보다도 상대방들의 패를 주시하고, 당신의 잠정적인 승리를 위협하는 실질적인 위협패에 주목하라.
하이 패어 : 하이패어(10 이상)는 트리플 다음가는 아주 좋은 시작패 이다. 만일 패어 카드가 홀카드(안보이는) 카드속에 섞여 있다면 그것은 금상첨화다: 펼쳐진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보고 또 짐작할수 있기 때문에 훨씬 가치가 적다. 만일 최고 도어나 J 이상을 쥐고 있다면, 초반의 배팅및 레이즈, 심지어 리레이즈 시에도 확고한 위치를 갖게 된다.
셋째나 넷째 스트릿에서의 강한 배팅을 두려워 하지말라. 그편이 싸다면 가능한 많은 플레이어를 제거해야 되기 때문이다. 당신은 여전히 향상시켜야될 패를 쥐고 있는데 공짜로 카드를 뽑아갈 다른 플레이어들을 남겨두길 원치는 않을 것이다.
만약 더 좋은 도어카드가 테이블에 올랐을때-- 당신이 퀸들을 들었는데 킹과 에이스가 테이블에 떴을경우-- 아마도 테이블에 그대로 싱글레이즈로 남겨두는 편이 나을 것이다. 예를들어, 테이블에 에이스가 2장 이라면 이미 깨져버린 위협 처럼 보이므로 주저 하지말라.
만일 당신의 도어카드가 적합하다면, 10 또는 잭(J) 이라고하자, 그리고 하이패어가 묻혀 있다면, 당신은 이상적인 상황에 마주친 셈이다. 예를들어, 당신이 레이즈하면, 10패어를 위한것 처럼 보일 것이다.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그에 따라서 반응할 것이고 그들을 더 후반의 스트릿으로 깊이 끌어 들일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가 된다. 5번째 스트릿에서 확실히 강한 포지션(열려있는 노페어)가 없다면 그건 드로패일 것이다. 퇴치하기 위해 레이즈하는 것이 좋다.
6째와 7번째 스트릿 : 만일 당신이 오픈 카드에 당하지 않고 패어를 향상시켰다면 레이즈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판을 접길 고려하거나 매치하는 레이즈가 없고 테이블에 위협적인 존재가 없다면 최소한 같이 따라서 첵(check)하라.
플러쉬를 위한 3장 : 플러쉬를 향한 3장은 "드로잉" 패이다: 뭔가 가치있는 패를 만들기 위해서 당신은 다른 카드들이 필요하다. 이는 레이즈할만 하다는것 이지만 당신을 무너뜨리지 않고 얼마만큼의 돈을 걸고, 도어카드에 크게 좌우된다.
만일 당신의 도어카드가 페이스나 에이스 이다면 (A,K,Q,J) 레이즈는 당신이 하이패어를 모으고 있는것 처럼 보일것이다. 만일 당신의 도어가 상위패라면, 뒤따르는 레이즈와 리레이즈는 아마 의심 받지 않고서 통과될 것이다.
쥐고 있는 카드중에 가장높은 "헤드" 카드도 당신의 패를 어떻게 게임하는가에 영향을 주게된다. 위와 같은 하이도어를 쥐지못했다고 가정할때, 플러쉬에서 배팅의 합리화를 위해 J 이상을 원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지출의 균형을 위해서 플러쉬와 하이패어를 향해 패를 내게된다.
만일 약한도어를 가졌거나 당신의 패를 완성하는데 방해 되는 5~1 상패를 만나서 네번째 스트릿으로 가장싸게 가기위한 하이카드를 쥐지 못했을때, 당신이 필요한 카드들이 "죽은카드" 일때(다른 플레이어의 패일때) 포기를 고려하라.
만약 네번째 스트릿에서 플러쉬를 위한 4번째를 쥔다면 완성까지 1.5~1남은 것이다. 이시점에서 좋은 패이며 레이즈할 가치가 있다. 필요한 카드가 두장 이상 죽은 패이거나 결과적인 하이패어 가능성이 없다면 포기하는 것을 고려하라.
다섯번째 스트릿 : 이 후의 배팅을 위해 이 시점에서 반드시 플러쉬4번째까지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만일 잡았다면, 특히 하이패어가 나와 있다면 레이즈을 고려하라. 상패 가능성은 여전히 적합하다 (2~1).
여섯번째에서 상패는 당신에게 4~1 확률로 흔들릴 것이다. 스테이를 함으로 돈이 적게 든다면, 그렇게 하라. 가능성은 여전히 있지만 다른 경우는 포기하라.
스트레이트를 위한 3장 : 다시 말하지만, 우린 지금 드로패를 논하고 있고, 이것은 3-카드 플러쉬 보다 만들기가 훨씬 힘들다. 만일 2장이나 3장의 하이카드를 가졌다면, 공동 카드로 하이패어를 잡을 확률을 가진 셈이다. 이패는 만일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양쪽으로 완성가능)패라면, 레이즈, 또는 리레이즈까지도 지연시킬수 있다.
하지만 A-K-Q에 현혹되지말라 : 이것은 인사이드 스트레이트(한쪽으로만 완성가능) 이고, 패어를 위해 게임을 하는것이 좋다.
라운드를 통털어서 당신의 스트레이트를 죽일지도 모르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카드를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다. 만일 어느 한장이라도 필요한 카드가 죽은 패라면, 이는 심각하게 당신의 완성 확률을 떨어뜨리게 된다.
네번째 스트릿에서 당신의 스트레이트를 위해 또 다른(연속적인) 카드를 필요로 한다. 만일 잡지 못한다면, 업카드를 이기지 못하는 이상 판을 접어라. 만일 여전히 아웃사이드 스트레이트를 쥐고있다면, 1.3~1의 상패를 만들 가능성이 있는것 이므로 계속 게임을할 만한 가치가 있다. 혹시 스트레이트를 위해 던진 4번째가 인사이드 스트레이트로 남고, 두장의 최상업카드를 갖지 못하면, 판을 접길 고려하라.
5번째 스트릿에서의 확률은 2~1 이다. 만일 여전히 두장의 최상업카드가 남았다면 6번째 스트릿을 향해 콜이나 첵을할 가치가 있다. 아닌 경우엔 접어라. 4장의 스트레이트 패는 쫓아갈만 하다. 하지만 보기 보다는 그리 먹을것이 없다.
6번째 스트릿에서의 상패 확률은 5~1 이고 필요한 모든 카드가 살아있지 않는한(죽지않고 플레이중), 특벼한 방법이 없다. 만일 당신의 오픈카드가 여전히 선두라면 레이즈할 만하다. 더블레이즈를 당하면 포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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