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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4월 3일 화요일

바둑이 실전게임 공갈치는법...2


 (4) 투-페어는 공갈을 시도하지 않는 카드

공갈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자신에게 백해무익한 경우가 바로, 히든에 투-페어를 가지고서 공갈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론부터 간단하게 말해서, 투-페어를 가지고서 공갈을 시도한다는 것은, 상대가 그 이상의 카드 (하이 투-페어, 트리플, 트리플 이상)를 가지고 있을 때 공갈로써 죽이려고 하는 것인데, 그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투-페어에게 이길 만한 카드는 공갈을 쳐도 웬만해선 죽지 않는 것이며, 또 상대의 카드가 투-페어를 이기지 못하는 카드라면 어차피 공갈의 의미는 전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 역시도 (3)의 경우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큰 판이 실렸을 경우라면 약간은 상황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의 웬만한 판에서는 절대로 금물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서 또 한 가지, 무지무지하게 중요한 사실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투-페어는 공갈을 치지 않는 카드라는 말을 잘 음미해보면, 히든에 베팅을 한다는 것은 결국
          ① 투-페어 이상의 높은 카드를 갖고서 상대의 콜을 받으려고 하는 경우
          ② 투-페어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공갈을 치는 경우
무조건 ①, ②의 둘 중 한 가지 경우인 것이다.
나는 높은 패를 한 번 잡기가 그렇게 어려운데 상대방이라고 해서 쉽게 높은 카드를 잡을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닌 것이다. 그렇다면 분명히 상대방이 어느 때인가 공갈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가 공갈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것에 맞서는 나의 카드는 A 원-페어(혹은 K 원-페어) 등의 하이 원-페어로서 충분하다는 것이다.
거의 대부분의 하수들은 "아휴, A 원-페어로서 마르네... A 투-페어를 뜨면 콜인데..." 라며 패를 꺾는다. 그런데 이것이야 말로 가장 어리석은 짓이라는 걸 조금전의 설명으로써 확신을 가지고서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상대가 히든에 을 하고 나왔을 경우라면, A 원-페어에서 A 투-페어를 뜨는 것은 승패와 바로 직결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상대가 히든에서 베팅을 하고 나왔을 경우라면, 그 때는 이미 A 원-페어나 A 투-페어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왜냐하면 상대가 공갈이 아니라면 어차피 A 투-페어라 하더라도 거의 지는 상황이 되는 것이고, 상대가 공갈이라면 A 원-페어라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것이다. 투-페어로서는 누구라도 거의 모든 경우에 히든에서 베팅을 하지 않고  또는 체크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야말로 포커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첫손가락을 꼽을 정도로, 잠을 자는 동안에도 머리속에 넣어두어야 할, 매우, 몹시,무척, 퍽, 상당히, 대단히 중요한, 절대적인 것이다.
그러면 A 원-페어, K 원-페어 정도의 카드를 가지고서 히든에 콜을 하고 승부해볼 만한 카드를 그림으로써 한번 알아보기로 하자. 물론 이 경우에도 6구까지의 여러 가지 진행상황과 마지막에 베팅을 한 상대방의 성격, 스타일 등등을 염두에 두고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으리라 생각한다. 그러한 상황의 판단은 여러분들의 기본능력에 맡기겠다. 

[CASE 1]
                  

[CASE 2]
                  

[CASE 3]
                  

가장 대표적인 경우만을 분류별로 한 가지씩 뽑아보았다. 물론 이 때 역시도 A 원-페어 등의 카드로 무조건 확인을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러나 충분히 콜을 하고서 승부를 해볼 만한 가치는 있다는 것이라는 것을 미리 밝혀둔다.


[CASE 1]
이 경우에는 우선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패가 플러시이다. 그렇기에 결국 플러시만 아니면~이라는 가정하에서 A 원-페어(또는 K 원-페어)로써 승부가 가능한지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어차피 상대가 투-페어가 아니라는 것을 앞의 이론에서 알고 있기에, 결국 상대는 최소한 트리플 이상의 아주 높은 카드가 나오든지 그게 아니라면 결국 공갈이라는 이야기가 되는 것인데, 공갈이라고 가정한다면 A 원-페어에게 이기기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투-페어로는 누구라도(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히든에서 베팅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원-페어 이하의 카드이기 때문에 공갈을 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을 잘 이해하여 생각해보면 [CASW 1]과 같은 상황에서 상대가 히든에 베팅을 하고 나왔을 때는 A 원-페어와 A 투-페어는 기분상의 차이일 뿐이지, 실제로는 이기고 지는 데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사실이다. 거의 대부분의 하수들은 항상 "A 원-페어(또는 K 원-페어)에서 마르네..,투-페어만 뜨면 무조건 콜인데,,," 하며, 아쉬워하며 카드를 꺽지만 이제부터 앞의 이론을 잘 이해하여 상황을 판단한다면 여러분에게 분명히 엄청난 이득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만약 콜을 하여 확인을 하여 상대에게 지더라도 상대는 분명히 "아, 원-페어로 확인을 할 정도라면 웬만큼은 포커에 대해 아는구나" 라고 판단하여, 그 이후로는 공갈도 잘 시도하지 못하게 되는 효과도 부수적으로 따르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어느 경우에나 하이 원-페어로써 확인할 수 있다는 얘기는 절대로 아니다. 그판 그판의 여러 가지 모든 상황들을 미루어 자기 나름대로의 확신이 들 때 콜을 하고서 확인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는 뜻이다. 이 부분을 잘 이해하여 실전에 응용한다면 여러분에게 반드시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CASE 2]
이 경우는 [CASE 1]과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같은 상황이다. 단지 [CASE 1]은 플러시 쪽의 액면이고, [CASE 2]는 스트레이트 쪽의 액면이라는 차이일 뿐 나머지는 모든 게 거의 같은 상황이다. 단지 한 가지,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CASE 1]과 같이 플러시 쪽의 액면을 깔아놓고는 공갈을 시도하려고 마음먹어 보지만, [CASE 2]와 같이 스트레이트 쪽의 액면을 깔아놓고는 공갈을 시도하려고 마음먹는 횟수가 훨씬 적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스트레이트 쪽의 액면이 3장이 깔려 있다고 하여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일단은 스트레이트를 잘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해서, 상대가 잘 인정하려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라면 누구라도 그러한 액면을 가지고서 공갈을 시도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CASE 1]과 [CASE 2]는 거의 비슷한 상황이긴 하지만 확률적으로는 [CASE 1]의 경우가 공갈이 나올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해서 [CASE 2]의 경우가 공갈이 전혀 없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충분히 공갈을 시도할 수 있는 액면인 것은 사실이지만, 단지 그 가능성이 앞에서 말한 이론을 바탕으로 생각할 때 조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 

[CASE 3]
[CASE 3]의 경우는 [CASE 1], [CASE 2]와는 상황이 차이가 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CASE 1], [CASE 2]의 경우보다 더욱더 하이 원-페어로써 콜을 하고 확인하기가 싫어지며, 실제로 거의 모든 사람이 "저건 최소한 투-페어 이상..." 이라고 단정에 가깝게 생각해버린다. 그리고 그러한 경우가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아주 중요한 문제가 있다. 왜 [CASE 3]과 같은 카드를 액면에 깔아놓고서 베팅을 하면 원-페어는 조금도 생각을 하지 않고 카드를 꺽는 것인가? 액면에 깔려있는 4 원-페어의 위력이 그렇게도 큰 것인가?
아니다 결코 그렇지 않다. [CASE 3]과 같은 액면을 깔아놓고서 베팅을 하고 나올 때 제일 신경을 쓰고 겁을 내야 하는 사람은 플러시 또는 스트레이트와 같이 메이드를 잡고 있는 사람들이다. 왜냐하면 [CASE 3]과 같은 카드는 공갈이 아니라면 최소한 4 트리플 또는 풀- 하우스가 되는 액면이라고 보아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게 아니라고 한다면 [CASE 3]의 카드는 공갈을 시도한 것인데, 그럴 때는 4 원-페어만을 이길 수 있는 카드라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얘기이다. 어차피 투-페어를 가지고는 히든에 베팅을 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CASE 3]의 카드는 아주 높은 카드이든지, 아니라면 오직 4 원-페어밖에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럴 때는 A 원-페어나 5 원-페어나 의미가 100% 같은 것이다. 어차피 [CASE 3]의 카드가 공갈이 아니라면 지는 것이고, 공갈이라면 5 원-페어만 가지고도 이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이것 역시도 여러가지 상황을 판단하여 실행에 옮겨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언제나 한 가지 가장 중요한 사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투-페어는 히든에 베팅을 하지 않는 카드라는 것을 절대로 마음속에 깊이깊이 새겨두고 명심해야 할 것이다. 물론 아주 고수들의 경우에는 여태까지의 이러한 이론을 바탕에 두고서 상대의 콜을 받아먹기 위해서 하이 투-페어로서 히든에 베팅을 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일단은 그 가능성이 아주 적다는 것을 알고서 게임에 임한다면 반드시 승률은 올라간다는 것을 장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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